3. 송전선에서 뇌격에 대한 차폐 등을 위해 가선하는 가공지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차폐각은 보통 15~30°정도로 하고 있다.
② 차폐각이 클수록 벼락에 대한 차폐효과가 크다.
③ 가공지선을 2선으로 하면 차폐각이 적어진다.
④ 가공지선으로는 연동선을 주로 사용한다.
(풀이) 가공지선은 가공선로에서 직격뢰나 유도뢰에 의한 피해를 막기 위해서 설치한 전선이예요.
이 선은 전력선과 같은 ACSR이라는 알루미늄으로 된 선을 사용하는데, 그 이유는 공중에 선을 매달아야 하기 때문에 소재가 가벼운 ACSR을 쓰는 거예요.
차폐각이란 것은 가공지선과 전력선과 이루는 각도를 의미합니다.
그림에서 빨간색으로 표기한 각도 인데요.
이것은 작을수록 차폐효과가 크다고 합니다.
가공지선을 2선으로 시공하면 전력선과의 차폐각이 작아지기 때문에 차폐효과가 더 나아지게 됩니다.
무엇이든 돈을 더 투자하면 설비는 좋아지게 되는 원리라고 보셔도 되요.
대개의 경우는 가공지선이 하나인 경우가 많고, 이 차폐각을 35°~45°도 정도로 설계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2번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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